컨텐츠상세보기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한수연 지음
- 출판사지식과감성#
- 출판일2016-12-01
- 등록일2015-02-24
- 파일포맷pdf
- 파일크기32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건축학도에서, 한 아이의 엄마가 되어 바라본 새로운 모습의 서울,
『유모차와 함께 걷는 친절한 거리, 서울』
이 책은 저자가 아기와 함께 직접 걸은 아름다운 서울의 10개 길을 기록하고 있다.
아기 엄마의 시선에서 바라본 풍경인 만큼, 아기와 함께 걷기 좋은 길뿐 아니라 아기의자와 수유실이 구비되어 있는 식당/카페 등이 자세히 표시되어 있어 아기 엄마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 외에 유모차 대여 가능 장소나 기저귀교환대, 야외에서 쉴 만한 곳, 문화 공간 등과 보행 경로도 표시되어 있어 유모차 맘들의 피부에 더 와 닿을 것이라 확신한다.
함께 수록되어 있는 생생한 사진들을 바라보고 있노라면, 한시라도 빨리 유모차와 함께 거닐고 싶어질 것이다!
「엘리베이터를 찾아 헤매던 지하철역, 늘 가던 커피숍의 높은 문턱에 발길을 돌려야 했던 아쉬움, 높은 계단 앞에서 당황했던 순간들, 울퉁불퉁한 보도에서 혹여나 우리 아기 뇌흔들림증후군이 생기진 않을까 노심초사했던 순간들, 수유할 곳이 마땅치 않아 초조했던 순간들… 그야말로 아찔했던 경험이었다. 어쩌면 엄마라면 모두가 경험했을 법한 일들이다.
“그렇게 나는 더 이상 건축학도가 아닌 엄마의 눈으로 도시를 다시 보게 되었다.”
그리고 아기를 위해, 아기 엄마를 위해, 더 나아가 활기차고 안전한 도시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고 마음먹었다.
그래서 더 많은 아기와 엄마가 거리에 편하게 나올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책의 집필을 시작하게 되었다.
엄마들은 더 이상 무작정 발길을 때는 가벼운 여행을 할 수 없다. 엄마가 되어 유모차와 함께하는 나들이에는 사전 공부가 필수적이다. 수많은 육아 커뮤니티와 블로그에는 유모차 가지고 갈 수 있나요? 수유실 있나요? 등 나들이를 떠나기 전 엄마들의 근심 어린 질문들로 가득하다. 이 책을 통해, 내가 유모차 나들이를 떠나기 전 작성한 사전조사내용과 실제 서울의 거리를 재탐색하며 작성한 워킹노트를 여러 엄마들과 공유하려고 한다. 특히 장소중심으로 소개하는 기존 가이드책들과 달리 목적지까지 연결하는 장소와 장소 사이, 건물과 건물 사이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고자 한다. 왜냐하면 유모차 엄마들에게는 목적지가 아무리 훌륭한들 그곳으로 가는 길이 험난하면 의미가 없기 때문이다. 조금 더 체계적이고 꼼꼼한 안내를 위하여 여러 관련 문헌들을 바탕으로 “유모차 보행성 평가지수(Stroller Index)”를 개발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서울의 10개 거리를 재탐색하였다. 유모차 이동이 편하면서도, 아기에게도 안전하고, 엄마에게도 즐거운 거리를 소개하고, 이들이 마음 편히 도시라이프를 즐길 수 있도록 필수 편의시설(수유실, 기저귀교환대 등) 위치를 알려주어 여러 장소들로 이끌어주고자 한다.
내가 태어나 오래도록 살아온 서울, 오래도록 다녀 본 거리, 하지만 처음으로 “엄마의 눈”으로 바라본 서울의 거리… 노키즈존이라는 단어가 생겨난 요즘, 이 작은 가이드 책 하나로 엄마들의 걱정을 덜어 줄 수 있기를 바라 본다.」
저자소개
미국 U.C Berkeley 에서 건축학 박사학위 취득을 앞두고 있는 24개월 된 아기엄마이다.그동안 디지털기술과 도시공간의 이용행태 관련성 연구를 수행해 왔다. 박사논문을 쓰던 중 태어난 아기천사 덕분에 학위는 늦어졌지만, 그동안 경험하지 못한 보행약자가 되어 세상을 다시 보는 엄마의 눈을 갖게 되었다.
도시계획, 건축, 정보통신 등 다학제적 접근의 기술개발로 도시의 질적 문제 향상을 꿈꾸며 설립한 스타트업회사 커넥터스의 대표이며, 경희대학교에서 강의를 하고 있다.
e-mail shan@konnektus.kr
목차
프롤로그 엄마의 눈으로 세상을 다시 보다
1.시청~정동길
● 서울시청 ● 서울도서관 ● 서울광장 ● 덕수궁 ● 덕수궁돌담길 ● 정동전망대 ● 정동공원 ● 정동길 ● 서울시립미술관
2. 광화문 거리
● 광화문 ● 더케이트윈타워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 광화문 광장 ● 세종문화회관(세종미술관, 세종·충무이야기 전시관, 예술의 정원) ● 해치마당 ● 교보문고 ● 광화문 D타워
3. 을지로~종로, 청계천 수변길
● 녹색장난감도서관 ● 센터원 빌딩 ● 한빛광장 ● 대우조선해양빌딩 공개공지 ● 한국관광공사 서울센터 ● 청계광장 ● 청계천 ● 일민미술관(신문박물관) ● 그랑서울 ● 종각지하상가 ● 청계천 보행약자용 진출입로
4. 삼청동 거리
● 감고당길 ●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 서울시립 정독도서관 ● 서울교육박물관 ● 삼청동 카페골목 ● 삼청기차박물관 ● 삼청공원(숲속도서관, 유아체험숲)
5. 인사동 문화의 거리
● 쌈지길 ● 경인미술관(전통다원) ● 민가다헌 ● 운현궁 ● 인사동 마루 ● 인사5길 유적지거리 ● 종로타워
6. 뚝섬~서울숲 거리
● 서울숲 옆 골목길 ● 갤러리아포레(더페이지갤러리) ● 서울숲 ● 언더스탠드에비뉴
7. 성수역 거리
● 성수역 슈스팟 ● 성수동 카페거리 ● 뚝도시장 ● 이마트 성수점 ● 구두테마공원 ● 수제화공동판매장 프롬에스에스
8. 올림픽공원 옆 위례성길
● 위례성길, 올림픽공원 놀이터 ● 딸기가좋아 키즈카페 ● 평화의 문 ● 한미사진미술관 ● 한성백제박물관 ● 야외조각공원 ● 소마미술관
9. 한남동 한강진역 거리
● 패션5 ● 스페이스 신선 ● 현대카드 Vinyl & Plastic ● 현대카드 뮤직라이브러리 야외쉼터 ● 비이커 플래그십스토어 ● 르베이지빌딩 ● 리움미술관
10. 연남동 경의선 숲길
● 경의선 숲길공원 ● 벽화길 ● 연남커뮤니티센터 ● 동진시장
에필로그 더 친절한 도시를 기대하며
부록 지하철역 수유실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