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시험이 사라진 학교 (커버이미지)
알라딘
시험이 사라진 학교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소향 외 지음 
  • 출판사마름모 
  • 출판일2023-08-10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세상에서 시험이 사라지면 좋겠다!”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본 세상이 펼쳐진다!


학교와 시험은 쌍둥이 같은 존재다. 우리는 학창 시절에 쪽지 시험부터 중간고사, 기말고사, 대입 시험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시험을 반복해서 본다. 학교의 교육과정은 어쩌면 시험을 잘 보기 위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학교에서 발생한 다양한 문제의 출발점이자 사회에 나올 때 스펙을 결정짓는 구분점이기도 하다. 각종 고액 과외와 시험지 유출 같은 문제점들을 일으키며, 공부만 할 줄 아는 괴물들을 양산하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학교에서 시험이 사라지기를 꿈꾼다.

시험이 사라진 학교는 과연 어떤 모습일까? 《시험이 사라진 학교》 앤솔로지는 전업 작가부터 SF 작가, 현직 선생님까지 다양한 배경을 가진 여러 작가들이 각자의 시선과 가치관으로 시험이 사라진 학교의 풍경을 담는다. 비관적이거나 낙관적, 아니면 회색의 시선으로 바라보면서 풍부하고 다채로운 상상력으로 우리가 한 번쯤 꿈꿔본 세상을 펼쳐놓는다. 4인 4색 작가들의 색다른 상상이 담긴 이 앤솔러지는 그리하여 청소년은 물론이고 성인들이 읽을 수 있는 소설이 된다. 사실 시험은 모든 이들의 관심사이니까 말이다.

“시험이 사라진 학교에서 우리는 행복할까?”
SF, 판타지, 현실 세계를 넘나드는 4인 4색 작가들의 색다른 상상

★★★ 〈나의 유토피아 방문기〉, 소향

청소년 문학계의 떠오르는 신예 작가 소향의 촌철살인 SF


중학교 3학년 함지원은 작곡에도 소질이 있고 수학에도 재능이 있는 모범생이지만, 부모님의 설득과 권유에 휩쓸려 과학고를 목표로 공부에 매진한다. 학교에선 눈에 띄지 않지만 자신처럼 작곡을 할 줄 알고 피아노를 근사하게 연주하는 윤후를 좋아하게 된다. 그런데 기말시험을 치르는 어느 날, 시험을 망친 함지원은 도망치듯 자신의 아지트로 달려갔다가 시험이 사라진 평행세계로 건너가게 되는데……

청소년 문학계의 떠오르는 신예 작가 소향이 시험을 둘러싼 우리 사회의 부끄러운 민낯을 예리하게 꼬집으며, ‘시험이 사라진 학교’라는 콘셉트와 솜씨 있게 버무려낸다. 주인공 함지원의 아버지 말대로 과연 세상에 “시험과 자격증만큼 공정한 건” 없을까? 불공정과 불법이 알게 모르게 일상에 깊숙이 스며들어 있다면, 과연 우리가 그렇게 목매다는 ‘시험’이 의미를 가질 수 있을까?

★★★ 〈김민준 던전 일기〉, 김이환

“10년 전, 서울 광화문 땅이 갈라지더니 마계로 통하는 게이트가 열렸다.”
수많은 상을 휩쓴 SF/판타지 작가 김이환의 한국판 단편 ‘해리 포터’


마족, 엘프, 뱀파이어, 드워프, 드래곤…… 마족과 인간이 어울려 사는 판타지 세계에서 김민준은 마계의 고등학교로 전학을 간다. 민준의 꿈은 마법 대학에 입학해 인간에게 유용한 마법을 개발하는 회사에 취직하는 것. 대학에 입학하려면 시험 대신 다른 창의적인 방법으로 자신이 훌륭한 마법사임을 증명해야 한다. 과연 민준은 무사히 대학에 입학할 수 있을까?

수많은 상을 휩쓴 SF/판타지 작가 김이환이 마치 ‘해리 포터’의 마법 세계를 방불케 하는 한국판 ‘해리 포터’ 《김민준 던전 일기》로 판타지 작가로서의 탁월함을 입증한다. ‘시험이 사라진 학교’에서는 과연 어떻게 자신의 실력을 입증할까? 사지선다형의 시험만이 우리가 성장하고 성숙해지는 유일한 길일까?

★★★ 〈띠링, 이름표가 울리면〉, 윤자영

“지옥의 학교에 온 걸 환영해.”
현직 고등학교 과학교사 윤자영의 가장 현실적이고 리얼한 상상


공부에는 도통 관심이 없지만 유일하게 과학에는 흥미를 보이는 고등학교 2학년 노하린이 ‘국내 최초 시험이 없는 학교’로 전학을 온다. 전학을 온 이유는 이전 학교에서 부당한 이유로 자신을 과학 실험캠프에서 제외한 생명과학 교사에게 반기를 든 것. 노하린은 시험이 없는 학교라면 자신도 모범생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으리라 부푼 꿈을 안고 첫 수업에 임하는데……

노련한 현직 과학교사 윤자영이 ‘시험이 사라진 학교’라는 주제를 가장 현실적이고도 생생하게 펼쳐놓는다. 과연 시험이 사라진 학교는 마냥 행복하기만 할까? 시험이 사라진 세상에서는 무엇이 시험을 대체하게 될까? 기성세대가 만들어놓은 ‘시험’이라는 제도 대신, 우리 아이들이 학교에서 진짜 원하는 가치는 무엇일까?

★★★ 〈마더의 결단〉, 정명섭

“예전에는 시험이라는 게 있었대.”
믿고 읽는 베테랑 작가 정명섭이 묻는 시험의 진정한 의미


때는 지금으로부터 79년 후, 다니엘라와 친구들은 비슷한 시기의 인공 자궁에서 태어나 10학년인 지금까지 같은 학교에 다닌다. 로봇과 인공지능들은 ‘인간을 위한다’는 명분 아래 학교에서는 물론이고 어디에서도 시험을 허용하지 않는 세상을 만들고, 로봇의 보호(지배) 아래 상상력을 제한받는 아이들은 ‘시험’이란 것이 과연 무엇인지 궁금해하는데……

데뷔 이래 장편과 단편을 포함해 150편이 넘는 작품들을 써온 베테랑 작가 정명섭이 《시험이 사라진 학교》 앤솔러지를 통해 시험의 진정한 의미를 묻는다. 만약 세상이 폐허가 되고 모든 것을 제로에서 다시 시작해야 한다면, 우리 아이들은 과연 ‘시험’을 어떻게 재정의하고, 시험이라는 제도를 어떤 모습으로 다시 세울까? ‘시험’이 곧 ‘경쟁’과 동의어가 된 오늘날의 한국 사회에서, 과연 시험의 진짜 의미는 무엇일까?

※ 이 도서의 독서지도안(활동지)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https://blog.naver.com/marmmopress/223173341825

저자소개

샐러리맨과 바리스타를 거쳐 현재 전업 작가로 활동 중이다. SF를 비롯해서 다양한 장르의 글을 쓰고 있다. 장편 소설 《기억 서점》, 《무덤 속의 죽음》, 《미스 손탁》, 《유품 정리사-연꽃 죽음의 비밀》, 《조선의 형사들》, 《코드 블루》 등이 있고, 앤솔러지 《격리된 아이》, 《기기인 도로》, 《당신의 간을 배달하기 위하여》, 《당신이 가장 위험한 곳, 집》, 《밀지 마세요, 사람 탑니다》, 《지금, 다이브》 등에 참여했다. 《무덤 속의 죽음》으로 제36회 한국 추리문학 대상을 수상했다.

목차

나의 유토피아 방문기 / 소향

김민준 던전 일기 / 김이환

띠링, 이름표가 울리면 / 윤자영

마더의 결단 / 정명섭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