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상세보기

세계문화유산 바이블 : 한국편 -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커버이미지)
알라딘
세계문화유산 바이블 : 한국편 -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르는
  •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오주환 지음 
  • 출판사상상출판 
  • 출판일2015-03-16 
보유 1, 대출 0, 예약 0, 누적대출 2, 누적예약 0

책소개

전 세계가 인정한 한국의 세계문화유산 여행

여행작가의 심미안으로 본 세계유산 100배 즐기기

불국사, 석굴암, 경주역사지구, 종묘, 해인사장경판전, 수원화성, 고인돌, 창덕궁, 조선왕릉, 양동·하회마을, 남한산성, 제주도 자연유산



누구나 알지만 아무도 모른다!

세계문화유산은 인류 전체를 위해 보편적인 가치가 있다고 인정하는 유산들을 중심으로 유네스코가 지정한 문화재다. 그래서 각 나라의 문화와 역사를 대표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니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을 알아보는 일은 곧 우리나라의 고유한 문화를 이해하는 지름길인 셈이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세계문화유산에 대해 아는 사람은 얼마나 될까? “불국사, 하회마을, 양동마을….” 몇 개를 겨우 답하고 이내 말끝을 흐리게 된다. 우리의 문화유산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아무도 모르는 것이다. 이제부터라도 어깨 펴고 당당히 우리의 문화유산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세계문화유산을 알아보자.



우리의 세계문화유산은 어떻게 등재됐을까?

왜 하필 우리의 뛰어난 문화재 중에서 불국사, 석굴암, 종묘, 남한산성, 수원화성 등이 한국의 세계문화유산으로 등재됐을까? 우리가 모르는 어떤 가치가 숨겨져 있는 것일까? 이런 궁금증이 든다면 당장 책을 펼쳐보자. 유네스코에 등재된 세계문화유산의 등재시기, 등재이유, 문화적 특징, 역사, 눈여겨보면 좋을 각종 Tip이 책 곳곳에 담겨 있다. 특히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된 수원화성 이야기는 드라마틱하다. 수원화성은 복원된 문화재라서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심사단이 등재를 꺼렸지만 뒤늦게 <화성성역의궤>가 발견되어 이들의 마음을 움직였다. 우리나라가 임의로 수원화성을 복원한 것이 아니라 정확한 기록에 따라 축성 당시의 모습 그대로 복원했다는 것이 밝혀진 것이다. 이후 수원화성은 “서양을 망라하여 고도로 발달된 과학적 특징을 고루 갖춘 근대초기 건축물의 뛰어난 모범”이라는 극찬을 받았다. 다른 세계문화유산의 비밀 역시 책에서 만날 수 있다.



우리 아이와 떠나는 신 나는 역사 여행

우리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 어디로 떠나야 할지 매번 고민이 된다면, 역사 학습의 효과를 톡톡히 누릴 수 있는 세계문화유산 여행은 어떨까? 교과서로만 보던 궁궐, 탑, 비석, 자연 들을 눈앞에서 직접 마주한다면 아이들의 역사에 대한 관심과 지적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다. 아이들에게 재밌는 역사 여행을 해주고 싶었던 학부모들은 책속 Tip을 활용해 아이들에게 설명해주면 좋다. 더욱이 미처 교과서에 수록되지 못한 부분까지 상세하게 소개하고 있어 교과 내용에 부족함을 느꼈던 학부모에겐 큰 도움이 된다.



세계문화유산 전문가의 여행 기록 참고서

『문화유산 상식여행』을 출간했던 오주환 저자는 여행을 업으로 삼고 글과 사진을 업으로 삼고 사는 여행전문가다. 이 책은 여행전문가 오주환의 열정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책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문화유산을 멋지게 담아낼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을 것이다. 여행의 고수답게 이 책은 세계문화유산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여행지와 정보가 가득하다. 각 여행지마다 세계문화유산 여행 노하우를 가득 담고 있다. 또한 파노라마 같은 멋진 사진을 보고 있자니 가족들과 함께 길을 나서고 싶어지는 매력도 가득하다.



쉽게 떠나는 세계문화유산 여행

세계문화유산 여행에는 왕도가 없다. 그러니 마음을 편하게 가지면 된다. 반드시 무엇을 해야겠다고 마음먹지 않아도 좋다. 그것이 저절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면 여행은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이어야 한다. 모든 일이 첫 술에 배부를 수는 없다. ‘천 리 길도 한 걸음부터’라고 했다. 여행의 이치도 다르지 않다.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 여행과 친해지면 스스로 하고 싶은 것, 원하는 것이 하나둘 생긴다. 이것들은 여행을 풍성하게 하는 자양분이 된다. 나만의 여행을 위해 지도를 찾고, 책을 뒤적이며 자료를 만드는 일이 결코 싫지 않다. 저자가 좋아서 하는 일인 탓이다. 여행이라는 이름으로 문화유산과 함께하는 시간이 언제 어디서나 빛나는 아침 햇살이었으면 좋겠다.

저자소개

길 위에서 과거와 현재를 만나고, 세상을 느끼기 위해 늘 여행을 꿈꾸는 여행자다. 대학에서 사학을 공부하고 잡지사와 신문사를 거치는 동안 여행기자로 일했다. 여행을 통해 사람들이 어렵고 재미없어하는 이 땅의 역사와 문화에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글 쓰는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저서로 [답사여행 100배 즐기기] [조선 500년 풍류지를 찾아서] [조선왕조 상식여행] [내 마음속 꼭꼭 숨겨둔 여행지] [문화유산 상식여행] [대한민국 최고 인기 여행지 100] 등이 있다.

목차

화보

프롤로그

01 해인사 장경판전 : 자연을 최대한 활용한 지혜

02 종묘 : 조선 왕실의 신주를 모신 사당

03 석굴암·불국사 : 신라 불교문화의 최고봉

04 창덕궁 : 자연 속에 들어선 왕가의 기품

05 수원화성 : 정조의 효심이 만들어낸 세계유산

06 고인돌 유적 : 세계 최대의 청동기시대 무덤

07 경주역사유적지구

남산지구 : 신라인의 불심이 표현된 불국토

월성지구 : 신라 왕궁이 있는 왕경

대릉원지구 : 신라 고분의 집합소

황룡사지구 : 동양 최대의 절터

명활성 : 경주를 방어하는 동쪽 요새

08 조선왕릉 : 조선 500년 역사가 숨쉬는 공간

09 역사마을

양동마을 : 경주의 아름다운 전통마을

하회마을 : 선비정신으로 대표되는 양반마을

10 남한산성 : 병자호란 국치의 현장

11 제주 화산섬과 용암동굴 : 화산폭발이 만들어낸 절경

한줄 서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