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점평점점평가없음
- 저자안젤라 애커만.베카 푸글리시 지음, 최세민 외 옮김
- 출판사윌북
- 출판일2021-08-31
- 등록일2024-10-22
- 파일포맷epub
- 파일크기14 M
- 지원기기
PCPHONE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전자책 프로그램 수동설치 안내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태블릿, PC
책소개
아마존 글쓰기 분야 베스트셀러 《트라우마 사전》, 《디테일 사전》 시리즈 신작
‘중단편의 신’ 김보영 소설가 강력 추천!
캐릭터는 이야기의 시작이자 끝이다. 핵심이며 기본이다. 우리가 이야기 자체보다 캐릭터에 열광하고 빠져드는 이유다. 여기 그 캐릭터를 구상할 때, 등장인물에 좀 더 디테일한 리얼리티를 부여하고 싶을 때, 옆에 두고 읽으면 세상 든든한 사전이 왔다. 바로 ‘캐릭터 직업’에 관한 사전이다.
현업 작가와 작가 지망생들에게 전폭적인 지지를 얻었던 글쓰기 분야 스테디셀러 ≪트라우마 사전≫, ≪디테일 사전≫의 저자들이 이번에는 인물의 ‘직업’에 주목했다. 자, 인생 드라마, 영화, 웹소설, 소설, 웹툰… 모든 히트작들의 공통점을 떠올려보라. 그 중심에는 언제나 히어로든 빌런이든 감정적 공감도가 높고 개성적인 인물이 있다. 저자들은 인물이 종사하는 직업의 중요성을 환기한다. 직업은 상상 속 인물에게 현실성을 입히고, 이야기의 개연성을 업그레이드시키며, 높은 몰입도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인물의 직업을 둘러싼 모든 설정들을 한데 집약해놓은 백과사전이자 가이드북이다.
교사, 경찰, 변호사처럼 익숙한 직업부터 범죄 현장 청소부, 요가 강사, 고생물학자처럼 생소한 직업까지, 엄선된 124가지 직업을 지닌 인물들의 디테일을 요목조목 일목요연하게 정리해놓았다. 각 직업의 인물이 지니는 성격적 특징과 남다른 기술과 재능, 취미와 열정, 신체적 특징, 특유의 직업병 같은 행동들, 추구하는 이상과 신념, 좋아하는 것들, 경제적 상황까지, 우리들의 상상력에 불쏘시개가 되어줄 아이디어들이 페이지마다 가득하다.
나만의 매력적인 캐릭터를 창조하고 싶다면?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고 싶다면? 좀 더 설득력과 호소력을 지닌 인물을 묘사하고 싶다면? 그 인물의 직업에 집중해보시라. 세상 어디서도 보지 못한 존재감 넘치는 캐릭터가 탄생할 것이다. 그 여정에 언제고 함께할 지도이자 길잡이 같은 책이 여기 있다.
매력적인 작품에는 끌리는 직업이 있다
최근 문단을 가로지르는 트렌드 중 하나로 ‘하이퍼리얼리즘’을 꼽기도 한다. 사실인지 상상인지 분간이 어려운 극사실주의적인 인물들과 배경, 스토리, 묘사는 독자들에게 새로운 경험과 감동을 주고 있다. 그중에서도 사실적이면서 핍진성 있는 인물을 창조해야 한다는 건 예나 지금이나 모든 창작자들이 당면한 과제다. 이는 순문학을 넘어 SF나 장르, 웹소설에서도 마찬가지다.
여기 창작자들에게 강력한 무기가 되어줄 한 권의 참신한 책이 왔다. ≪캐릭터 직업 사전≫은 작가들이 곧잘 놓치곤 하는 디테일, 즉 캐릭터의 직업에 집중한다. 현실을 살아가는 우리가 일생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이 직업이듯, 작품 속 캐릭터도 마찬가지다. 캐릭터 역시 자신의 능력이나 관심사와 맞고, 가치관에 어긋나지 않으며, 경제적 조건을 만족시켜줄 수 있는 안성맞춤 직업을 찾는다. 캐릭터에게 직업이란 자신을 보여주는 하나의 기제가 되고, 내재적 감정의 기반이 되기도 하며, 플롯을 이끌어가는 주요한 힘이 되기도 한다.
캐릭터에게 직업이 가지는 의미를 환기시키는 책으로, 해당 직업을 지닌 캐릭터가 어떤 인물일지 자세한 그림을 그리게끔 해주는 크고 작은 소재와 디테일한 도구들로 가득한 책이다.
124가지 캐릭터 직업의 거의 모든 것
책에는 건축가부터 경호원, 교사, 동물 훈련사, 로비스트, 마사지사, 바리스타, 베이비시터, 사서, 상담심리사, 소믈리에, 웨딩 플래너, 지질학자, 타투 아티스트, 푸드 스타일리스트까지 124가지 다채로운 직업의 스펙트럼이 촘촘히 실려 있다. 해당 직업을 가진 인물들이 어떤 삶을 살고 있을지 구상할 수 있는 아이디어들이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하게 담겨 있다. 그야말로 사전이라는 표현에 부합하는 구성이 놀랍기도 하고 반갑기도 하다.
어떤 교육을 받았고 어떤 재능을 지녔으며, 실제로 무슨 업무를 담당하는지, 성격적으로 어떤 특징을 지녔고 무엇을 특히 좋아하고 취미는 무엇인지, 왜 그 직업을 선택했을지 하는 동기까지 궁금한 모든 것이 빼곡히 담겼다. 물론 클리셰에 빠지지 않도록 고정관념을 비틀어서 어떤 기발한 스토리텔링이 가능할지까지 함께 서술해놓았다. 작가들이 나만의 인물을 창조할 때, 혹은 어느 시점에서 꽉 막혔을 때, 고민을 풀어보며 브레인스토밍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다.
캐릭터에 생명력을 불어넣는 방법
혹시 공들여 만든 캐릭터가 어느 순간 뻔하고 고리타분하게 보일 때, 혹은 비현실적이어서 공감이 가지 않는다고 느껴질 때, 잠시 숨을 고르고 캐릭터의 직업을 한번 살펴보길. 응급실 의사라면 장시간 근무로 번아웃이 되었을 수도 있고 의료 소송에 휘말렸을 수도 있다. 지휘자라면 이번 주 지휘해야 할 곡인데 아무런 감흥이 오지 않아 괴로울 수 있다. 허세가 넘치지만 덤벙거리고 소심할 수도 있다. 책에는 박제된 혹은 진부한 캐릭터가 아닌 살아 움직이는 캐릭터로 환생시킬 디테일이 넘쳐흐른다.
캐릭터에게 생명력을 불어넣어 생생하고 리얼한 감동을 보는 이에게 전달하고 싶은가? 작품을 위해 해당 직업인 수십 명과 만났다는 한 창작자의 이야기는 단순한 무용담이 아니다. 독자들 혹은 관객에게는 몰입을 위해 그만큼의 현실감이 필요하다. 열쇠는 직업에 있다. 이 책을 곁에 두고 꾸준히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시라. 나만의 매력적인 캐릭터가 어느새 내 옆에서 말을 걸지도 모른다.
저자소개
어린이책 작가협회(The Society of Children's Book Writers and Illustrators, SCBWI) 회원이며 주로 사춘기 청소년들의 어두운 이면 세계에 관하여 다루는 작가이다. 침대 밑에 괴물이 서식한다고 믿는 동화적 상상력의 소유자로, 최선을 다하여 나눔과 기부의 선행에 헌신하고 있다. 2019년 현재 남편과 두 자녀와 함께 캐나다 록키 산맥에 인접한 앨버타의 캘거리에 살고 있다.안젤라 애커만과 베카 푸글리시는 자신들의 블로그 〈The Bookshelf Muse〉로 온라인 참고자료상을 수상했다. 글을 쓰고 싶어 하는 사람들은 이 블로그에 올라와 있는 여러 분야의 유의어 사전들을 공유함으로써 자신들의 작업에 큰 도움을 얻고 있다.
안젤라 애커만과 베카 푸글리시는 미국의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글쓰기 코치, 전 세계적으로 명성 높은 강연자들이다. 이들이 쓴 책은 미국에서 대학 강의에 사용되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적으로 많은 작가, 각본가, 편집자, 심리학자들이 참고서로 활용한다. 작가들이 능력을 갈고닦을 수 있도록 돕는 사이트 ‘작가들의 도우미 작가(Writers Helping Writers?)’와, 작가들의 스토리텔링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혁신적인 온라인 도서관 ‘작가의 원스톱 도서관(One Stop for Writers?)’의 공동 설립자이자 운영자들이다.
목차
추천의 글
서문
모든 것은 디테일에 숨어 있다
직업을 선택하는 숨은 동기를 찾는다
직업은 캐릭터를 나타낸다
직업은 긴장과 갈등을 유발한다
직업은 스토리 구조와 인물호를 뒷받침한다
직업은 주제를 보여주는 장치다
캐릭터에게 잘 맞는 직업을 정해준다
그 외 직업 묘사에 유용한 조언
마지막 당부의 말
캐릭터 직업 사전
ㄱ
가석방 담당자/가정 요양 보호사/간호사/개인 매니저/개인 트레이너/거리 공연 예술가/건설업자/건축가/검시관/경찰/경호원/계산원/고생물학자/골동품 매매상/공인중개사/관광 가이드/교도관/교사/교수/군 장교/그래픽디자이너/기계공학자/기금 모금자/기자/꿈 해석가
ㄴ
농부·축산업자
ㄷ
대필 작가/도슨트/동물 구조 활동가/동물 훈련사
ㄹ
라디오 디제이/레이키 마스터/로봇공학자/로비스트/리크루터
ㅁ
마사지사/맥주 양조업자/메이크업 아티스트/모델/목수/목장주/무용수/문서 복원가/물리치료사
ㅂ
바리스타/바텐더/박제사/반려견 미용사/발명가/배우/범죄 현장 청소부/법률보조인/베이비시터/변호사/보모/보물 사냥꾼/보안 요원
ㅅ
사서/사설탐정/사회복지사/상담심리사/성직자/셰프/소믈리에/소방관/소설가/소셜 미디어 관리자/소프트웨어 개발자/쇼콜라티에/수의사/스카이다이빙 강사/시설 관리인/식당 종업원/심판/심해 잠수부
ㅇ
아웃도어 가이드/약사/어린이 행사 진행자/업계의 거물/에이전트/열쇠 수리공/영세 자영업자/영양사/외교관/요가 강사/우편집배원/운전기사/웨딩 플래너/유리공예가/유해 동물 방제 기술자/윤리적 해커/음식 비평가/응급 구조사/응급 전화 상담사/응급실 의사/임상 실험 참가자
ㅈ
자동차 정비사/장례 지도사/전문 문상객/접수원/정치인/제빵사/조경 디자이너/조산사/주얼리 디자이너/지질학자/지휘자
ㅊ
최면치료사/치과 의사
ㅋ
컨시어지
ㅌ
타투 아티스트/통영사/특수 경호 요원
ㅍ
파일럿/판사/팟캐스터/패션 디자이너/퍼스널 쇼퍼/푸드 스타일리스트/프로 운동선수/프로 포커 선수
ㅎ
항공교통관제사/항공 승무원/현상금 사냥꾼
부록